위 영정은 전통영정기법으로 제작된 유관순열사 전신좌상(비단바탕에 채색,120cm×200cm)으로, 지난 2006년 12월 21일 문광부표준영정심의위원회 심의에서 지적된 사항을 수정보완한 최종 유관순표준영정입니다.

▶2007년 2월 2일 최종 7차(소위원회포함)문광부표준동상영정심의위원회 통과
▶2007년 2월 6일 유관순열사 새국가표준영정으로 지정(지정번호 제78호)
▶2007년 2월 12일
[관보|공고]문화관광부 공고제2007-10호(표준영정지정)
▶2007년 2월 28일 천안시 병천면 유관순열사기념관 추모각에 봉안

영정자세 : 3.1운동 당시 만세운동 벌이기 직전에 나라를 걱정하는 표정과 의기에 찬 모습으로 태극기를 쥐고 이화학당 교실에서 잠시 앉아 계신 자세

영정기법 :
•影幀에 사용된 色 : 石間硃, 橙黃, 黃土, 朱, 臙脂, 胡粉, 墨, 黑, 藍 등의 천연물감.
•影幀技法 : 前彩(前設), 背彩(伏彩, 北彩, 北設)技法, 肉理紋法, 積線法 등으로 선묘설채.
•顔面部, 手의 筋肉組織과 皮膚肌理表現 : 天然赤鐵石인 石間硃를 水飛法으로 입자의 크기, 混入物의 종류에 따라 변화되는 해당 색채를 찾아 수십 차례 설채. 顔面은 肉理紋法과 鐵線描로, 頭髮은 積線法으로 선묘.
•眼部의 眸子와 眼光表現 : 李采肖像, 姜世晃 71歲像 등 조선시대 초상화기법의 靈彩효과를 再現.
•衣褶線 : 逆入平出 筆法에 의한 線描方式으로 運筆. 精緻한 안면표현에 비해 단순하게 처리된 衣褶線의 표현은 그 중심을 얼굴에 두고 인물의 품격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조선시대 초상화기법의 대표적인 선묘방식임.
•服飾의 흰색과 太極旗의 바탕표현 : 호분을 수차례 배채.
•갖신표현 : 黑色顔料로 수차례 전채와 배채.
•배경 마루표현 : 나무결은 연지, 석간주에 먹을 혼합하여 표현하고 나머지 표면은 주로 먹을 사용하여 선염.
•배경 벽표현: 등황과 황토, 석간주, 먹 등을 수차례 전채와 배채.
 

 

유관순영정 얼굴부분

유관순영정 상반신

태극기쥔 유관순영정 반신상

유관순영정 전신상
밑그림제작수정과정

유관순영정 상반신
비단채색기법 연구작품

유관순영정 얼굴
수정제작한 밑그림 모음

유관순열사 사진합성
벡터라인화 제작분석

유관순열사 사진합성
멀티플레이드레이어기법

유관순열사 얼굴사진
의학적인 분석

유관순영정 여러가지
참고
복식자세 연출

당시 이화학당
학생
복식(교복)사진

유관순영정
복식고증
재현

유관순영정
태극기
고증
자세

유관순영정
신발
고증 및 재현

유관순영정
교실마루
고증

유관순영정
교실마루
재현

유관순열사 친구
남동순할머님
증언청취

유관순열사
사진얼굴과 새영정비교

유관순열사
구표준영정
새영정 비교

유관순열사
영정제작모습

   

유관순영정
김인승화백
(1959년작)

이화여고 유관순기념관 소장

유관순영정
조중현화백
(1978년작)

독립기념관 소장

유관순 구표준영정15호
장우성화백
(1986년작)
천안박물관 소장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