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몽유]에 대한 전시 서문


윤여환교수 중앙미술학원초대전

                                          초대의 말씀


                                                                        북경중앙미술대학 계속교육학원 부원장 왕서걸


이곳에서 전시하는 한국 충남대학교 윤여환교수의 [사유몽유]를 주제로 한 작품들은 윤교수의 아시아지역 순회 전시작품 중의 일부로서 [사유몽유]는 중국 선종의 명상적 사유와 도가의 소요유와 호접지몽에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공간의 제한 때문에 작가의 최근 작품 100호 가운데 25점만 전시하고 기타 그의 전체적인 대표작품들은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에 의한 프로젝트 투사방식으로 전시될 것입니다.

화가 윤교수는 중국공필회화적인 기법으로 선의 부단한 반복과 중첩을 통해 한껏 자유로이 대상을 그려내고, 단순하고 주관적 색채를 더하여 [사유몽유]의 유현미내적 의미를 체현해 내고 있습니다.  자세히 음미해 보면 화가는 고요한 사실적 묘사와 생동적인 경물에 반복적 회화언어라는 형식을 통하여 [사유하는 염소]라는 회화적 언어코드를 만들어 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유하는 염소]는 서술적 코드가 되어 화면 위에 지속적으로 출현하고, [사유문자]를 형성하며  [묵시찬가]처럼 작품 속에서 반향을 만들고 있습니다. 화가는 순정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깊고 원대한 예술세계를 창조하여 작품을 대하는 우리에게 화가의 예민한 심령을 만끽하게 합니다.

그림의 형식과 언어는 화가의 심미적 체험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심상적 구조에 속합니다. 창작자는 의미표현과 예술적 경지의 창조하기 위하여 모든 형식적 언어와 수단을 동원하고, 작품을 접하는 사람은 작품을 통해서 화가의 정신적 창작역정, 정서와 심리를 체득합니다. 우리는 윤여환교수의 [사유몽유]를 주제로 하는 일련의 작품에서, 우주공간 속에 부유하는 [사유하는 염소]는 볼 수 없게 됩니다. 동방에 속한 한.중 양국은 다 같이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계승한 나라입니다. 이에 우리는 윤여환 교수가 작품에 담아낸 생명체험과 천지조화에 대한 내적성찰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윤여환교수의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그의 회화에 많이 공명하실 것입니다.

 

 

                                                                                                        前  言
这里展出的是韩国国立忠南大学教授尹汝焕先生以《思维梦游》为主题的系列作品,同时也是尹汝焕先生作品亚洲巡回展览的一部分,“思维梦游”发想于中国禅宗冥想的思维以及道家逍遥游、庄周梦蝶。此次展览受展示空间所限,选择了作者新作品画家借以中国工笔绘画的形式,运用线的不断重复和叠加,横铺竖染,恣情纵意,附以单纯而主观的色彩,体现出作者“思维梦游”的深幽与含蓄。细细品味,在平静的写实与空灵景物之中,通过反复描绘的形式语言,塑造出“思维的山羊”这一绘画语言符号。而“思维的山羊”作为叙述的符号不断地出现在画面中,形成“思维的文字”有如“默示赞歌”般回响在作品中。画家以纯净、虔诚的意念创造出一个令人悠思遐想的艺术世界并通过作品的展示,给我们敞示了画家的敏锐心灵。绘画的形式与语言是由画家审美感受而形成,属意象性结构,创作者可以为了表意、造境而调动一切形式语言与手段,参观者则通过作品去体验画家创作作品的精神历程、体验其情绪及心理氛围,我们也正是从尹汝焕先生《思维梦游》为主题的系作品中领略不到同宇境中的“思维的山羊”。韩、中两国同属东方,都有着悠久的历史和文化承传,因而我们不难体味尹汝焕先生作品所表现出来充满生命体验、参悟天地造化之内涵。尹汝焕先生作品的欣赏者,一定会在他的画境中引起许多的共鸣。

                                                                             中央美术学院 继续教育学院 副院长 王书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