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방송
(TBN-FM102.9) 칼럼

행복 찾기
(1999년 9월 2일 오전 8시)

행복찾기 
 

당신은 지금 행복하십니까?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찾습니다.
그러나 그 행복은 과연 어디에 있습니까?
그래서 사람들은 행복이 인생의 목적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일을 하고 있지만 행복이 존재하는 곳은 언제나 현재 뿐 입니다.
지금 여기에 있는 행복이 행복입니다.
그런데 현재라는 시간은 하나의 과정이며 흐름입니다.
행복이 있다면 순간으로서의 현재에 있을 뿐이고 현재에만 머무를 뿐입니다.

인간에게는 행복에 대한 기대와 욕망이 본래부터 있으며, 그 행복에의 기대와 욕망을 미래로 예측했을 때 행복은 우리 앞에 있는 것으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희망을 만드는 삶입니다.
그러나 미래를 위해 현재를 공허하게 만들 수도 없으며 과거 때문에 현재를 잃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도 안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행복을 목적으로 삼고 저기 있는 행복을 향해 날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가치 있고 보람있는 성장과 노력의 과정 속에서 행복을 찾아 누려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 내가 처해있는 현실에서 더 귀하고 가치 있는 성장과 노력을 쌓아가야 하겠습니다.
그러한 삶의 과정 안에는 언제나 깊은 행복감이 솟아오르고 바로 그곳에 행복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가난한 사람이 행복하며 옳은 일을 위해 애쓰는 사람이 행복하다고 예수는 가르쳤습니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언제나 같은 여건에서도 감사와 자족을 누릴 수 있으며, 의를 위해 수고하는 사람은 그 수고가 성장과 발전의 과정이기 때문에 남이 모르는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

100억을 가진 사람이 50억의 재산으로 떨어질 때는 불행을 느낍니다.
그러나 1억을 가진 사람이 2억의 재산을 차지할 때는 행복을 누립니다.
모든 즐거움과 행복은 올라갈 때에 있습니다.
내려오는 인생은 언제나 슬픔과 불행을 동반하지요.
단 것이 다한 뒤에는 쓴 것이 오기 때문입니다.
더 올라갈 인생의 과정이 없는 사람은 불행을 겪어야 합니다. 인생의 비극이 여기에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무엇을 소유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가치 있는 삶을 누리는가가 행복의 조건이 되며 무엇을 얻는 가도 중요하지만, 나는 이웃과 사회에 무엇을 주는가가 더 높은 행복을 약속해 주기도 합니다.

 


[尹汝煥 | 충남대 교수 .한국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