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여행 / 가로163.5cm, 세로131.5cm / 화선지+먹+채색 / 1994-1995


이 작품은 1년간에 걸쳐 완성한 좀 복잡한 그림인데 염소라고 하는 토속적인 소재를 話頭로 하여 동양의 신비와 환상, 한국의 미의식과 풍토성 등 우리의 정서를 자유롭고 풍부한 감성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사색하는 염소의 모습을 통해 한국인의 꿈과 낭만, 환타지아를, 관조의 미학에서 심미적 사유의 세계로 이입되는 염소의 性情을, 신비적인 이미지와 함께 형상화, 조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그곳에서 노니는 염소들과 신비적이고 원초적인 이미지를 형상화한 형태구성 즉, 고대 원시인의 음률과 현대의 화음을 잇는 어떤 상징들과, 오랜 풍화작용 끝에 만들어진 불변하는 돌에 각인된 동물암각화들을 연결시켜 신초현실주의적인 분위기를 끌어내려고 하였습니다.

비정형의 화면구성에서 사실과 변형, 추상과 표현주의적인 요소까지도 함께 접목시켜 원근법의 무시, 다시각 다시점 구도 등의 형식을 도입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원시적, 원초적인 형상에 내면적인 표출을 위한 추상적인 영역과 복합적인 여러 공간을 환상적인 분위기로 전개시켜, 보는 이로 하여금 폭 넓은 상상력을 유추해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염소의 털 표현은 동양의 氣를 응축하는 효과로 수묵 적선법(積線法)에 의한 線描畵를 개발하였습니다.